중고차매매사이트 실시간카, 수입중고차 구매 후 a/s 및 사후관리 중요
- 사건/사고 / 양희석 / 2018-02-06 00:00:06

[서울=세계TV] 양희석 기자 = 2017년 중고차 판매량 조사결과 중고 외제차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중고차매매사이트 실시간카 관계자에 의하면 중고차판매량을 조사했을 때 수입중고차 판매량이 30% 이상 상승했다고 한다.
중고차 판매량 중 수입중고차 판매량이 급상승한 이유는 수입브랜드 벤츠, 아우디, bmw 등 수입차 업체에서 중고차량 관련 사업부를 운영하는 것이 중고외제차 판매량이 상승한 이유 중 하나라고 중고차업체 실시간카 관계자는 답했다.
수입차를 구매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실 a/s 중고차 무상 보증 기간이다. 예를 들어 신차구매 후 a/s 기간이 남아있고 연식이 얼마 되지 않은 수입 외제차량은 신차를 구매한 것과 다름없는 서비스를 정식서비스센터에서 받으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수입중고차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겐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성능기록부, 중고차사고 유무, 중고차 등록비용, 중고차 보험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하지만, 이렇게 모든 걸 정확하게 확인 하고도 구매 후 문제가 되는 게 있다. 바로 수입 중고외제차 사후관리다. 신차a/s가 남아있지 않은 수입차는 구매 후 소모품, 엔진/미션 오일, 특정 중고차 옵션 등을 구매자가 직접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중고차를 처음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선 만만치 않은 일들을 겪어야 하기 때문이다.
벤츠를 중고로 구매했던 한 고객의 사례이다. 중고차사이트 실시간카를 찾은 고객은 작년에 모 중고차사이트를 통해 수입차를 구매한 뒤 일어났던 일들을 한탄했다. 이 고객은 지난해 처음으로 중고차를 알아보던 중 인터넷을 통해 중고차매매사이트를 검색한 뒤 중고차딜러를 통해 수입차를 중고로 처음 구매하게 되었다. 성능기록부, 등록비, 보험이력조회, 시운전 등 중고차를 구매할 때 중요한 모든 것을 확인한 뒤 구매했지만 출시 된지 5년 이상 지난 차량이라 a/s가 남아있지 않았다. 구매 당시 다소 걱정은 했지만 담당딜러의 모든 경정비가 끝났고 매매 후 어느 정도 a/s가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에 큰 걱정 없이 수입중고차를 구매했다고 한다.
물론 엔진/미션 부분은 1개월 2000km 보증(중고차법상)이 된다는 생각에 구매를 했다. 그러나 차량 구매 후 일주일이 되었을 때 문제가 생긴 것이다. 차량 내비게이션 터치 화면이 작동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차량 계기판 트립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았다.
"수리하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센터를 방문 했을 때 이 고객은 사태에 심각성을 깨달았다. 내비게이션 수리비용, 트립컴퓨터 수리 비용이 크게 발생됐기 때문이다. 바로 중고차를 판매한 딜러에게 현재 상황에 대해 설명을 하니 딜러는 원래 중고차를 구매하면 그 정도는 수리하면서 타야 하며 계약서에 명시되어있는 것처럼 엔진/미션 부분만 a/s를 해줄 수 있다고만 발뺌했고 소모품에 대한 보상은 받지 못했다고 얘기했다.
이러한 상황들로 볼 때 수입중고차 구매 후 사후관리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중고차매매사이트 실시간카 관계자는 국산중고차량도 사후관리가 중요하지만 소모품, 옵션 등 수리비용이 많이 나오는 수입차는 더욱더 매매 후 직원들이 신경 쓸 수 있게 사후관리시스템에 대한 교육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실시간카에서는 bmw, 아우디, 벤츠, 폭스바겐 중고차가 차량매매 후 a/s부분이 가장 좋으며, 신차급의 중고차를 구매할 시 기존 신차a/s부분이 워런티 연장이 되어있는지, 보증기간을 얼마나 잘 이용해 중고수입차를 관리하며 탈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수입 외제 중고차량 중에서도 인기있는 차량은 bmw 5시리즈(520d, 528i), 벤츠 c클래스(c200, c220), 아우디 a4, a6 등이 중고수입차 판매량에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차량은 폭스바겐 골프, 파사트, 티구안, 페이톤, 재규어 xf, xj,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디스커버리 중고차 등이 나머지 비율을 차지한다고 전했다.
중고차 거래량 분석결과 국산차량은 여름휴가 대비 또는 장거리 운행을 대비한 suv차량이 인기가 많고, 그 중 기아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현대 투싼, 싼타페, 베라크루즈 중고차량이 판매량이 높았으며, 국산승용 중고차량은 여전히 판매량이 많은 현대 아반떼md, 아반떼ad, yf쏘나타, lf쏘나타중고 삼성의 sm5, sm6 중고차, 기아 k3, k5, k7중고차량이 인기가 많았다고 실시간카 관계자는 전했다.
중고차 사후관리 시스템에 궁금한 점은 중고차매매사이트 실시간카에 문의하면 된다.
[ⓒ 세계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