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투 책장] 현대 교회가 직면한 주제들은…'기독교 윤리학 사전'

종교 일반 / 유제린 기자 / 2021-11-30 09:06:47
  • 카카오톡 보내기


그리스도인이 믿음을 가지고 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질문하면서, 다양한 신학적 주제들과 현실적 문제들에 대한 이해를 정리한 '기독교 윤리학 사전'이 집필 7년 만에 빛을 보게 됐다.

 

다양한 교단과 신학교의 기독교 윤리학자들이 공동으로 펴낸 기독교 윤리학 사전은 총 6가지 큰 주제를 중심으로 136가지 이슈를 다룬다. 1장 신앙과 진리에서는 믿음과 복음, 성경과 권위 등 29가지 이슈를, 2장 기독교와 공동체를 통해서는 기독교회의 공공성과 공적 참여, 기업 윤리, 자선, 기본소득제 등 18가지를 살펴본다.

 

3장 교회와 신학에서는 기독교는 어떤 종교인가, 신적 명령 이론 등 21가지 주요 이슈를 정리했다. 4장 기독교와 문화는 최근 트렌드인 4차 산업혁명, 로보틱스, 포스트모더니즘 등 등 24가지 이슈를 다룬다.

 

5장 신학과 사상에서는 마틴 루터 킹, 토마스 아퀴나스, 루터, 칼뱅, 칼 바르트 등 역사 속 기독교 신학자들을 소개한다.

 

마지막 제6장 교회와 이슈에서는 동성애와 낙태, 간통죄, 안락사, 양심적 병역거부, 생명윤리 등 사회적 쟁점을 다양한 견해에서 짚는다.

 

1080쪽 분량의 두꺼운 사전 집필에는 9명의 기독교 윤리학자들이 각 20여개 주제를 맡아 대중 눈높이에 맞게 정리했다.

 

유경동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는 이 책은 한국 기독교가 마주한 여러 질문에 대하여 생각하면서 그에 대하여 응답하기 위한 교양서적의 성격을 가지고 출판됐다교단과 교파를 초월하여 기독교 윤리학 분야의 각 연구자들이 주님이 불러주신 학문의 자리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여 준비한 글이라고 밝혔다.

 

유제린 기자 wpfls1021@segyetoday.com

[ⓒ 세계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